아반떼 스포츠 -  크루즈컨트롤 장착 DIY


새 차를 가져왔을 때 부터 꼭 하겠다고 벼르던 작업을 1년 4개월만에 하네요..

뭐 항상 게으름이 문제 입니다..


조금이나마 멀리 움직일 때 발이 편안한 크루즈컨트롤 DIY가 되겠습니다.


연비는... 순수히 발 컨트롤을 하면서 갈 때만큼 나오지는 않습니다..


제가 장거리 운전하면서 가장 잘 뽑아본 연비는 수원-대구까지 트립 기준 평균연비 18km대의 연비를 뽑아보기도 했습니다만,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했을 때는 잘 나와봐야 16km대였으니 무시못할 차이가 있긴 합니다.


그래도 기름을 조금이나마 더 먹는 것은 사실이지만, 편리함의 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장거리 달릴때 이거 없으면 악셀에서 발을 떼어놓을 수가 없으니 꽤나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결국 온 신경을 쏟으면서 연비왕 되기 VS 까짓거 기름값 몇푼 더 쓰고 몸이 편한게 더 낫다.. 의 가치는 개개인이 판단할 몫인겁니다.



부속 값은 얼마 안합니다. 2만 1천원이 약간 넘는 금액이며, 평소에 이 기능을 얼마나 쓰던간에 장거리 운전 두어번만 하면 충분히 본전은 뽑고도 남는다고 봅니다 :)


저렴한 부품+약간의 노오력을 더한다면 먼 길 갈때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에 아스타는 사람들이라면 꼭 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 입니다.



에어백을 분리해야 본격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바르게 놓은 상태로 3,6,9시 방향에는 위의 사진처럼 작은 구멍이 나 있습니다.


이 세군데의 구멍 안에는 고정 키가 있으며, 이 키를 눌러서 애어백을 분리하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에어백 퓨즈는 꼭 빼고 하심을 권장합니다.


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만에 하나 재수없게 터져서 얼굴에 직격이라도 한다면 어휴........



이렇게 에어백을 분리하고, 기존의 멍텅구리 리모컨을 들어내야 합니다.


보통 DCT차량들은 스티어링의 분리 없이 작업이 가능하고, 수동 차량들은 스티어링 휠을 분리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고, 시공업체들 작업기를 봐도 그렇게 언급을 합니다만, 수동 역시 스티어링 휠의 분리 없이 충분히 작업이 가능합니다.


괜히 스티어링 뽑겠다고 낑낑대고 힘빼느니 더 편한 방법이 있으니 다른 방법으로 해봅니다.



리모컨을 분리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그냥 굵은 L렌치로 스티어링의 뼈대를 지렛대 삼아 마구 조져서 분리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어차피 멍텅구리 리모컨이야 쓸 일도 없을테고, 뭐 안쓰는 부품이면 쓰레기 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일테니 플라스틱 나사산이 뭉개지던 말던 걍 조져서 빼버리면 그만입니다.



기존의 리모컨을 제거하고 새 리모컨을 달았습니다.


특별한 개조 작업 없이 그냥 커넥터만 연결해서 버튼이 없어서 사용할 수 없었던 기능을 활성화 시킨 것 뿐 입니다.


아반떼의 크루즈 컨트롤 작동조건은 35km/h 이상에서 작동을 하며, 클러치 및 브레이크를 밟으면 크루즈 기능이 해제가 됩니다.



새 리모컨을 달고 나서 계기판에 크루즈 표시가 나오면 멀쩡히 작동하는겁니다.


이로써 크루즈 컨트롤의 장착은 끝났지만, 요즘 나오는 차량에는 기본이나 다름없는 기능을 풀옵에서나 넣어주는 장난질은 영 보기 좋지는 않았네요.


일반인들이 부품가게에서 2만원 언저리의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물건이면 납품 단가는 기껏해야 몇천원 수준일텐데 차라리 기본으로 넣어주고 가격을 더 받던가 하는 편이 오히려 더 나아보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가 구매했을 당시 가장 저렴한 깡통이 2천, DCT기본이 2천2백, 어느정도 옵션 넣으면 2400정도는 가볍게 넘어가는 차량인데 정작 크루즈컨트롤은 당시 시승차로 제공되던 풀옵차량에나 있었다는게 참....


아무리 아스가 가성비 좋다고는 해도, 일단 기본 가격대가 보통 아반떼보다는 비싸고, 주력 트림은 윗급 차량인 쏘나타의 가격대와 정확히 겹침에도 불구하고 몇푼 들어가지도 않는 이런 기능을 의도적으로 막아버린 점은 지금 생각해봐도 그닥 좋은 모양새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블로그 이미지

sczp_

딸바보 초보아빠/자동차 매니아/의류 패턴 공부하고 있습니다.

,